HTTP
여러 역사들이 있지만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HTTP/1.1 1997년: 가장 많이 사용,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버전!!!!!
기반 프로토콜
- TCP: HTTP/1.1, HTTP/2
- UDP: HTTP/3
- 현재 HTTP/1.1 주로 사용
- HTTP/2, HTTP/3 도 점점 증가
HTTP 특징
-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무상태 프로토콜(스테이스리스), 비연결성
- HTTP 메시지
- 단순함, 확장 가능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Request Response 구조
-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대기
-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
Stateless 무상태 프로토콜
- 스테이스리스(Stateless)
-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X
- 장점: 서버 확장성 높음(스케일 아웃)
- 단점: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
Stateful, Stateless 차이
만약 내가 노트북을 산다면?
Stateful
같은 점원과 대화후 사는 경우를 Staeful이라고 함
Stateful(상태 유지) :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면 안된다.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뀔 때 상태 정보를 다른 점원에게 미리 알려줘야 한다.)
Stateless
만약 같은 점원이 아닌 여러 점원들과 대화 후 노트북을 구입한 경우 Stateless이라고 함.
Stateless (무상태) :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어도 된다.
--> 갑자기 고객이 증가해도 점원을 대거 투입할 수 있다.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할 수 있다.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 ->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
실제 무상태는 스케일 아웃 - 즉 수평 확장으로 유리함.
Stateless 실무 한계
-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 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음.
- 무상태
- 예) 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
- 상태 유지
- 예) 로그인
-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
-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
-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
정리하자면 웹 애플리케이션 설계시 최대한 무상태로 설계 정말 어쩔수 없는 경우 상태유지를 한다.
비 연결성(connectionless)
연결을 유지하는 모델인 경우
클라이언트가 요청이 없는 경우에도 서버는 계속 연결을 해야함으로 서버 자원 소모하게 됨.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경우
서버는 연결 유지하지 않고 최소한의 자원을 유지할수 있음
비 연결성
-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 일반적으로 초 단위의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
-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작음
- 예) 웹 브라우저에서 계속 연속해서 검색 버튼을 누르지는 않는다.
-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한계와 극복
- TCP/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
-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 css, 추가 이미지 등등 수 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
- 지금은 HTTP 지속 연결(Persistent Connections)로 문제 해결
- HTTP/2, HTTP/3에서 더 많은 최적화
스테이스리스를 기억하자
- 정말 같은 시간에 딱 맞추어 발생하는 대용량 트래픽
- 예) 선착순 이벤트, 명절 KTX 예약, 학과 수업 등록
- 예) 저녁 6:00 선착순 1000명 치킨 할인 이벤트 -> 수만명 동시 요청
스테리이스를 한 방식으로 설계 무상태는 무상태로 가고 어쩔수 없는 경우만 상태유지를 하는 경우로 !!
HTTP 메시지
시작 라인
요청 메세지
start-line = request-line / status-line
request-line = method SP(공백) request-target SP HTTP-version CRLF(엔터)
- HTTP 메서드 (GET: 조회)
- 요청 대상 (/search?q=hello&hl=ko)
- HTTP Version
요청 메시지 - HTTP 메서드
- 종류: GET, POST, PUT, DELETE...
- 서버가 수행해야 할 동작 지정
- GET: 리소스 조회
- POST: 요청 내역 처리
요청 메시지 - 요청 대상
- absolute-path[?query] (절대경로[?쿼리])
- 절대경로= "/" 로 시작하는 경로
- 참고: *, http://...?x=y 와 같이 다른 유형의 경로지정 방법도 있다.
요청 메시지 - HTTP 버전
- HTTP Version
응답 메시지
- start-line = request-line / status-line
- status-line = HTTP-version SP status-code SP reason-phrase CRLF
- HTTP 버전
- HTTP 상태 코드: 요청 성공, 실패를 나타냄
- 200: 성공
- 400: 클라이언트 요청 오류
- 500: 서버 내부 오류
- 이유 문구: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짧은 상태 코드 설명 글
HTTP 헤더
- header-field = field-name ":" OWS field-value OWS (OWS:띄어쓰기 허용)
- field-name은 대소문자 구문 없음
용도
-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
- 예) 메시지 바디의 내용, 메시지 바디의 크기, 압축, 인증, 요청 클라이언트(브라우저) 정보, 서버 애플리케이션 정보, 캐시 관리 정보...
- 표준 헤더가 너무 많음
-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
- helloworld: hihi
HTTP 메세지 바디
- 실제 전송할 데이터
- HTML 문서, 이미지, 영상, JSON 등등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
정리하자면..,
- 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
- HTTP 역사 HTTP/1.1을 기준으로 학습
-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무상태 프로토콜(스테이스리스)
- HTTP 메시지
- 단순함, 확장 가능
- 지금은 HTTP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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