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 웹 기본 지식] 03. HTTP 기본

PearLineZero
|2024. 8. 13. 18:18

HTTP 

여러 역사들이 있지만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HTTP/1.1 1997: 가장 많이 사용,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버전!!!!!

기반 프로토콜

  • TCP: HTTP/1.1, HTTP/2
  • UDP: HTTP/3
  • 현재 HTTP/1.1 주로 사용
    • HTTP/2, HTTP/3 도 점점 증가

HTTP 특징

  •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무상태 프로토콜(스테이스리스), 비연결성
  • HTTP 메시지
  • 단순함, 확장 가능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Request Response 구조
  •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대기
  •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

Stateless 무상태 프로토콜

  • 스테이스리스(Stateless)
  •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X
  • 장점: 서버 확장성 높음(스케일 아웃)
  • 단점: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

Stateful, Stateless 차이

만약 내가 노트북을 산다면?

Stateful 

같은 점원과 대화후 사는 경우를 Staeful이라고 함

Stateful(상태 유지) :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면 안된다.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뀔 상태 정보를 다른 점원에게 미리 알려줘야 한다.)

 

Stateless 

만약 같은 점원이 아닌 여러 점원들과 대화 후 노트북을 구입한 경우 Stateless이라고 함.

Stateless (무상태) :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어도 된다.

  --> 갑자기 고객이 증가해도 점원을 대거 투입할 있다.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할 있다.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있다. ->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

실제 무상태는 스케일 아웃 - 즉 수평 확장으로 유리함.

 

Stateless 실무 한계

  •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 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음.
  • 무상태
    • 예) 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
  • 상태 유지
    • 예) 로그인
  •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
  •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
  •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

정리하자면 웹 애플리케이션 설계시  최대한 무상태로 설계 정말 어쩔수 없는 경우 상태유지를 한다.

 

연결성(connectionless)

연결을 유지하는 모델인 경우

클라이언트가 요청이 없는 경우에도 서버는 계속 연결을 해야함으로 서버 자원 소모하게 됨.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경우

서버는 연결 유지하지 않고 최소한의 자원을 유지할수 있음

 

연결성

  •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 일반적으로 초 단위의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
  •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작음
    • 예) 웹 브라우저에서 계속 연속해서 검색 버튼을 누르지는 않는다.
  •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한계와 극복

  • TCP/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
  •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 css, 추가 이미지 등등 수 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
  • 지금은 HTTP 지속 연결(Persistent Connections)로 문제 해결
  • HTTP/2, HTTP/3에서 더 많은 최적화

스테이스리스를 기억하자

  • 정말 같은 시간에 딱 맞추어 발생하는 대용량 트래픽
  • 예) 선착순 이벤트, 명절 KTX 예약, 학과 수업 등록
  • 예) 저녁 6:00 선착순 1000명 치킨 할인 이벤트 -> 수만명 동시 요청

스테리이스를 방식으로 설계 무상태는 무상태로 가고 어쩔수 없는 경우만 상태유지를 하는 경우로 !!

 

HTTP 메시지

 

시작 라인

요청 메세지

start-line = request-line / status-line

request-line = method SP(공백) request-target SP HTTP-version CRLF(엔터)

  • HTTP 메서드 (GET: 조회)
  • 요청 대상 (/search?q=hello&hl=ko)
  • HTTP Version

요청 메시지 - HTTP 메서드

  • 종류: GET, POST, PUT, DELETE...
  • 서버가 수행해야 할 동작 지정
    • GET: 리소스 조회
    • POST: 요청 내역 처리

요청 메시지 - 요청 대상

  • absolute-path[?query] (절대경로[?쿼리])
  • 절대경로= "/" 로 시작하는 경로
  • 참고: *, http://...?x=y 와 같이 다른 유형의 경로지정 방법도 있다.

요청 메시지 - HTTP 버전

  • HTTP Version

응답 메시지

  • start-line = request-line / status-line
  • status-line = HTTP-version SP status-code SP reason-phrase CRLF
  • HTTP 버전
  • HTTP 상태 코드: 요청 성공, 실패를 나타냄
    • 200: 성공
    • 400: 클라이언트 요청 오류
    • 500: 서버 내부 오류
  • 이유 문구: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짧은 상태 코드 설명 글

 

HTTP 헤더

  • header-field = field-name ":" OWS field-value OWS (OWS:띄어쓰기 허용)
  • field-name은 대소문자 구문 없음

용도

  •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
  • 예) 메시지 바디의 내용, 메시지 바디의 크기, 압축, 인증, 요청 클라이언트(브라우저) 정보, 서버 애플리케이션 정보, 캐시 관리 정보...
  • 표준 헤더가 너무 많음
  •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
    • helloworld: hihi

 

HTTP 메세지 바디

  • 실제 전송할 데이터
  • HTML 문서, 이미지, 영상, JSON 등등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

정리하자면..,

 

  • 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
  • HTTP 역사 HTTP/1.1을 기준으로 학습
  •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무상태 프로토콜(스테이스리스)
  • HTTP 메시지
  • 단순함, 확장 가능
  • 지금은 HTTP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