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FS

루트노트에서 다음 분기로 넘어가기 전, 해당 분기를 모두 탐색하는 방법, 탐색 후에는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 다른 분기를 탐색

 

특징

  • 자기 자신을 호출하느 순환 알고리즘 형태를 지님. (재귀, 스택)
  • 이 알고리즘을 구현할 때 가장 큰 차이점은 그래프 탐색의 경우 어떤 노드를 방문했었는지 여부를 반드시 검사(검사를 하지 않을 경우 무한루프...)
    • ex)visit[index] = true;
  • 미로를 탐색할 때, 해당 분기에서 갈 수 있을 때까지 계속 가다가 더 이상 갈 수 없게 되면 다시 가장 가까운 갈림길(새로운 분기)로 돌아와서 다른 방향을 다시 탐색을 진행하는 방법가 유사
  • 모든 노드를 방문하고자 할 때, 이 방법을 선택
  • 너비우선탐색(BFS)보다 더 간단
  • 검색 속도 자체는 너비우선탐색(BFS)에 비해서 느림

 

과정

 

코드

public static void dfs(int start) {
        visit[start] = true; 
        sb.append(start + " "); 
        for (int i = 1; i <= node; i++) { 
            if (arr[start][i] == 1 && visit[i] == false) {
                dfs(i);
            }
        }

    }

 

 

 

BFS

루드 노트에서 시작한 인접 노드를 먼저 탐색하는 방법

 

특징

  • 재귀적으로 동작하지 않음
  • 이 알고리즘 또한, 구현할 때 가장 큰 차이점은 그래프 탐색의 경우 어떤 노드를 방문했었는지 여부를 반드시 검사해야한다는 점(이또한 하지 않으면 무한루프.........)
  • BFS는 방문한 노드들을 차례로 저장한 후 꺼낼 수 있는 자료 구조인 큐를 사용
  • 즉, 선입선출 원칙으로 탐색
  • 시장 정점으로부터 가까운 정점을 머저 방문하고 멀리 떨어져 있는 정점을 나주에 방문하는 순회 방법
  • 깊게(deep)탐색하기 전에 널게(wide) 탐색
  • 두 노드 사이의 최단 경로 혹은 임의의 경로르 찾고 싶을때 이 방법을 사용
    • ex) 지구 상 존재하는 모든 친구 관계를 그래프토 표현한 후 A 와 B 사이에 존재하는 경로를 찾는 경우
    • DFS : 모든 친구 관계를 다 살펴본다
    • BFS : A와 가까운 관계부터 탐색

 

과정

깊이가 1인 모든 노드를 방문하고 나서 그 다음에, 깊이가 2인 모든 노드를, 그 다음엔 깊이가 3인 모든 노드를 방문하는 식으로 계속 방문하다가 더 이상 방문할 곳이 없으면 탐색을 마침

 

코드

public static void bfs(int start) {
        que.offer(start);
        visit[start] = true;

        while(!que.isEmpty()) {
            int temp = que.poll();
            sb.append(temp + " ");
            for(int i = 1; i < node+1; i++) {
                if(arr[temp][i] == 1 && visit[i]==false) {
                    que.offer(i);
                    visit[i] = true;
                }
            }
        }

    }

 

 

 

BFS와 DFS의 차이

  • DFS은 깊게 BFS은 넓게 탐색